JK뉴스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이웃돌봄 복지현장 교육’ 운영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업무담당자 대상…복지사각지대 대응·해소

JK 뉴스 | 기사입력 2024/04/17 [12:00]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이웃돌봄 복지현장 교육’ 운영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업무담당자 대상…복지사각지대 대응·해소
JK 뉴스 | 입력 : 2024/04/17 [12:00]

▲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이웃돌봄 복지현장 교육’ 운영


[JK뉴스=JK 뉴스] 고양특례시 일산동구가 복지사각지대 등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전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이웃돌봄 복지현장 교육’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풍산동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복지사각지대 및 위기가정의 개념 이해 ▲사례를 통한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방안 ▲협의체위원의 역할과 인적안전망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우리의 관심과 노력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음을 전달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 고용 불안, 고금리·고물가가 지속되면서 청장년층 취약가구가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이에 적극 대응하고자 청장년 고립·은둔 가구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고 지원 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논의했다.

구 관계자는 “주민과 밀착되어 위기가구를 돕는 지역의 구성원을 중심으로 복지 현장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새로운 취약계층의 복지 수요를 적극 발굴 하여 변화하는 위기가구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일산동구는 지속적으로 현장 중심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역구성원들이 상호 협력하여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대처 방안 등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식 및 실천 방법을 전달하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