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경산시,'지역특화형 초거대 AI 클라우드 팜 실증 및 AI 확산 환경조성'포럼 개최

마이크로데이터센터 오프닝 행사, 기조강연, 주제발표, 종합토론 등 다채롭게 구성

JK뉴스 | 기사입력 2024/11/26 [19:58]

경산시,'지역특화형 초거대 AI 클라우드 팜 실증 및 AI 확산 환경조성'포럼 개최

마이크로데이터센터 오프닝 행사, 기조강연, 주제발표, 종합토론 등 다채롭게 구성
JK뉴스 | 입력 : 2024/11/26 [19:58]


[JK뉴스=JK뉴스]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26일 경산 인터불고CC 그랜드볼룸에서 '2024년 지역특화형 초거대 AI 클라우드팜 실증 및 AI 확산 환경 조성사업'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현일 경산시장을 비롯해 경산시의회 의장과 도·시의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인재양성팀장,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본부장 등 200여 명의 AI 관련 산학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총 258억 원(국비 111억 원, 지방비 120억 원, 기타 27억 원)을 투입해 ▲초거대 AI 인프라 구축 ▲융합 플랫폼 실증 ▲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 등 3대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초거대 AI 기술의 저변을 확대하고, 경북 지역의 AI 산업 기반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포럼은 환영사와 축사로 시작해 사업 소개와 함께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내 위치한 마이크로데이터센터 오프닝 행사가 이어졌다.

기조강연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 김필수 이사가 'AI, 로봇, 디지털트윈 융합 지속성장 도시 경북'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어 구글 코리아 정태일 이사의 '초거대 AI의 중요성과 경북 미래방향', 카카오T 박일석 이사의 '초거대 AI와 모빌리티의 미래' 등 두 가지 주제 발표가 진행돼 AI 기술의 미래와 지역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마지막 순서로 열린 종합토론에서는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윤칠석 원장의 사회 아래 포스텍 서영주 교수, 영남대 이찬 교수, 금오공대 조금원 교수 등 8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논의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포럼을 마무리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초거대 AI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게임 체인저”라며 “이번 포럼이 AI 전문가들의 통찰과 경험을 공유하는 귀중한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계기로 경북 지역의 AI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지역 발전의 중요한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