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기술 분야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첫 걸음

산업·기술 전시관 7개 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

JK 뉴스 | 기사입력 2024/07/09 [12:1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기술 분야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첫 걸음

산업·기술 전시관 7개 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
JK 뉴스 | 입력 : 2024/07/09 [12:14]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JK뉴스=JK 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은 산업·기술 분야 과학관, 박물관 등 전시관을 운영 중인 기관들의 협의체인『산업·기술 전시관 협의회』를 7월 9일 발족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참여한 기관은 국립중앙과학관, 넥슨컴퓨터박물관,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서울G밸리산업박물관, LG디스커버리랩, 제주항공우주박물관, 포스코역사박물관 등 총 7개 기관으로, 협약기관 간 상호협력을 통해 공동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협의회는 국내 산업·기술의 발달사 및 그 성과들을 전시·운영하고 있는 전시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자체뿐만 아니라 민간 및 산업체에서 운영 중인 전시관도 포함되어 있어, 민·관·산 협업을 통한 다양한 역할이 기대된다.

산업·기술 전시관 협의회 결성은 국내 산업·기술 관련 전시관들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협정서 체결을 계기로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이끈 중요 산업·기술 제품을 국가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하고 다양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체계가 마련됐다.

협의회는 협약내용인 산업·기술 분야에 대한 전시 콘텐츠 기획·개발·확산을 위해 상호 교류 지원과 관련 학술 연구 및 대중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공동 수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우수한 산업·기술 제품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며 산업·기술 강국으로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자긍심을 고취할 뿐만 아니라, 미래 꿈나무인 청소년 및 국민들의 과학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권석민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참여기관들과 적극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산업·기술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과학문화 확산 거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 면서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전환시킨 우수 산업·기술 성과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