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옹진군보건소,“풍수해 감염병 예방 및 주의당부”

JK 뉴스 | 기사입력 2024/07/04 [11:33]

옹진군보건소,“풍수해 감염병 예방 및 주의당부”

JK 뉴스 | 입력 : 2024/07/04 [11:33]

▲ 옹진군청


[JK뉴스=JK 뉴스] 옹진군 보건소는 본격적인 장마로 발생할 수 있는 침수 피해와 관련하여 피해자 및 복구작업에 참가하는 주민들에게 풍수해 감염병 예방을 위한 주의를 당부했다.

장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요 감염병으로는 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A형 간염 등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하여 발생하는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으로 설사, 구토, 발열 등 증상이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 ▲음식물은 충분히 가열해 섭취하기 ▲조리한 음식은 오래 보관하지 않기 ▲설사 증상이나 손에 상처가 있는 경우 조리하지 않기 ▲범람한 물이 닿거나 냉장에서 유지되지 않은 물, 음식을 섭취하지 말기 등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상처 난 피부를 통해 감염되는 렙토스피라증, 접촉성 피부염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침수 지역에서 복구작업 등을 할 때 반드시 장화와 고무장갑 착용하기 ▲물에 노출된 피부는 반드시 깨끗한 물로 씻어내기 ▲ 수해복구 작업 중에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 취하기 ▲작업 중 오염된 상처가 생기거나 작업 후 발열 등 증상 발현 시 인근 병원에서 진료 및 필요 시 파상풍 예방접종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외에도 수해 지역의 물웅덩이 등에서 모기가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말라리아 등 모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 물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 고인 물을 제거하고 ▲모기가 활발하게 흡혈 활동을 하는 야간에는 외부 활동 자제하여야 하며, 안과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손으로 눈 주위를 만지지 말고 ▲수건 등 개인 소지품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박혜련 옹진군 보건소장은 “장맛비가 시작되면서 풍수해로 인한 감염병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어 주민들께서는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이상 증상이 있을 때 가까운 보건지소, 보건진료소로 방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