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성동구 드림스타트, 성동청소년성상담센터와 눈높이 성교육 운영

교육 대상 확대하여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 교육

JK 뉴스 | 기사입력 2024/03/25 [08:29]

성동구 드림스타트, 성동청소년성상담센터와 눈높이 성교육 운영

교육 대상 확대하여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 교육
JK 뉴스 | 입력 : 2024/03/25 [08:29]

▲ 성동구가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맞춤형 성교육을 진행했다.


[JK뉴스=JK 뉴스] 서울 성동구 드림스타트는 아동의 발달 시기를 고려하여 아동 및 양육자들이 성에 대한 바른 인식과 상호 간 경계를 존중하는 맞춤형 성교육 ‘지금 성장하고 있어요~! 시즌2’를 진행했다.

이번 교육을 함께 추진한 성동청소년성상담센터 '마음 봄'(성동구 성수동 소재)은 지난 2023년 5월에 개소하여 청소년들의 성 관련 다양한 고민 상담 및 교육, 성인 대상으로 청소년 성 관련 이슈 및 사례를 주제로 상담, 교육, 컨설팅 등을 진행하는 성동구만의 청소년 특화 성상담 전문기관이다.

지난해 진행한 시즌1 교육에서는 학령전환기 아동(1·6학년생)에 대해서만 실시했으나, 올해 교육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1·2학년생)과 고학년 아동(5·6학년생)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저학년생 아동의 양육자에 대해서도 별도의 교육을 병행 실시했다.

지난 13일에는 1차로 초등 1·2학년생에게 나와 다른 타인과의 경계존중 교육을 실시했으며, 같은 시간 주 양육자에게는 자녀 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성교육 지도 방법, (디지털)성폭력의 위험으로부터 안전 확보 노력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또 20일에는 초등 5·6학년생을 대상으로 몸과 마음의 변화를 맞게 되는 사춘기에 대한 이해와 성폭력과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대처 방법 등을 교육했다.

양육자 교육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아이가 집에서 여자와 남자가 왜 다른지에 대해 궁금해하면 대답해 주기가 곤란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아이에게 설명을 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부모가 교육받기 어려운 분야에 대해 살뜰히 안내해 주고 교육을 받게 해 준 드림스타트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성동구 드림스타트는 취약계층 12세 이하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필요한 지역 자원과 기관 등을 연계하는 사례관리, 아동이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아동발달에 필요한 4대 영역 분야별(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부모·가족 영역)로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아동들의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과 상호 경계 존중 방법 습득을 위해 지역 내 전문기관과 함께 교육의 기회를 마련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아동의 성장 발달 또는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