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대구시교육청,‘너와 내가 행복한 교실’운영

관내 초등학교 60교(100학급), 1~6학년 학생 참여

JK 뉴스 | 기사입력 2024/07/02 [12:34]

대구시교육청,‘너와 내가 행복한 교실’운영

관내 초등학교 60교(100학급), 1~6학년 학생 참여
JK 뉴스 | 입력 : 2024/07/02 [12:34]

▲ 대구시교육청,‘너와 내가 행복한 교실’운영


[JK뉴스=JK 뉴스] 대구시교육청은 초등학생 놀이 중심의 학급 관계 증진 프로그램인 ‘너와 내가 행복한 교실’을 관내 초등학교 60교 1 부터 6학년 학생 대상으로 오는 11월 22일까지 운영한다.

‘너와 내가 행복한 교실’은 놀이 중심의 집단상담을 통해 다양한 자기표현을 연습하며 협동적・공감적 사회기술을 훈련하고 발전시키는 프로그램으로, 참여 학생들은 교실에서 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경험하면서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또래 간 유대감을 강화해 나간다.

이번 프로그램은 ▲1 부터 2학년 대상으로 운영되는 ‘친구와 마음을 맞춰요’, ▲3 부터6학년 대상으로 운영되는 ‘친구와 생각과 감정을 나눠요’ 등 2가지 세부 내용으로 운영된다.

1 부터 2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친구와 마음을 맞춰요’ 프로그램은 학급 규칙 정하기, 나와 친구와 차이점과 유사점 발견하기, 스타와 팬 활동을 통해 또래의 긍적적지지 경험하기, 다양한 감정과 신체 변화 이해하기, 픽토그램 놀이를 통해 다양한 감정을 알고 소통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3 부터 6학년 대상으로 운영되는 ‘친구와 생각과 감정을 나눠요’ 프로그램은 이름으로 빙고 맞추기와 가위바위보 놀이로 학급 친구와 소통하기, 다양한 감정과 신체 변화 이해하기, 감정을 비언어적 메시지로 표현하고 소통하기 등의 내용으로 운영된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이 “제 친구는 화가 나면 말을 안 하고 가만히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저는 그런 줄 몰랐거든요. 앞으로는 친구가 말을 안하고 있으면 화났어? 무슨 일이야? 하고 물어봐야겠어요.”라고 말하여, 참가 학생들이 친구들과 다양한 놀이를 함께하며 서로 간 감정적 이해가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은희 교육감은 “우리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학급 생활을 경험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좋은 관계를 형성하여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유대감을 키워나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