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과기정통부, '24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코오롱인더스트리㈜ 조영준 수석연구원, ㈜삼정솔루션 최춘화 대표이

JK뉴스 | 기사입력 2024/11/12 [18:58]

과기정통부, '24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코오롱인더스트리㈜ 조영준 수석연구원, ㈜삼정솔루션 최춘화 대표이
JK뉴스 | 입력 : 2024/11/12 [18:58]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JK뉴스=JK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4년 11월 수상자로 코오롱인더스트리㈜ 조영준 수석연구원과 ㈜삼정솔루션 최춘화 대표이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하고 있다.

조영준 코오롱인더스트리㈜ 수석연구원은 복합소재 제조 분야 전문가로서 외산 의존도가 높았던 고강도 난연수지의 국산화에 성공하고, 국내 최초로 샌드위치 구조의 다기능성 복합소재 판(패널) 체계(시스템)를 개발하여 자동차, 건축 등 사업 다각화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영준 수석연구원은 특히 고체 분말형태의 난연수지를 독자 기술로 개발했는데, 이를 기반으로 연계한 국내 최초 준불연재료 적합 등급을 획득하며 전례 없는 성과를 달성했다. 해당 기술은 건설업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자동차 등에서도 화재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확대 적용할 수 있다.

조영준 수석연구원은 연구개발에 함께 매진해 온 동료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가볍고 에너지 효율도 높은 소재가 요구되는 시대에 부합할 수 있는 다기능성 복합소재 및 판 체계(패널 시스템) 개발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최춘화 ㈜삼정솔루션 대표이사는 전파차단 분야 전문가로서 국내 최초로 휴대용 드론 무력화 총(안티드론건)을 개발하여 경찰과 군, 국가중요시설 등에서 불법 드론의 위협에 신속 대응하고 국내 드론 무력화(안티드론) 시장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춘화 대표이사는 “저고도 무인기 대응 통합솔루션”에 인공지능(AI)을 탑재하여 정확성을 높였는데, 특히 무력화 거리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5km 이상으로 재밍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또한 재머와 레이더, EO/IR카메라 기반의 통합 솔루션을 구축하여 보다 광범위한 영역에 대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국내최초 혁신제품에 등록이 됐다.

최춘화 대표이사는 “전파차단 분야에서 오랜 기간 축적해온 경험과 요령(노하우)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혁신적인 드론 무력화(안티드론) 관련 기술을 개발할 것이며,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