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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성호 서울시의원, “너무 저렴한 외래관광객용 기후동행카드, 과연 현명할까?”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무제한 통행권 치고 과도하게 저렴한 가격, 만성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교통실과 서울교통공사에 대해 비효율적임을 지적

김영남 기자 | 기사입력 2024/11/07 [17:23]

문성호 서울시의원, “너무 저렴한 외래관광객용 기후동행카드, 과연 현명할까?”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무제한 통행권 치고 과도하게 저렴한 가격, 만성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교통실과 서울교통공사에 대해 비효율적임을 지적
김영남 기자 | 입력 : 2024/11/07 [17:23]

▲ 행정사무감사중인 문성호 의원(우)와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좌)


[JK뉴스=김영남 기자] 문성호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대문2)이 2024년도 서울특별시의회 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 교통실과 증인으로 출석한 ㈜티머니 김태극 대표를 대상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기후동행카드 단기권과 수도권 MPass의 가격이 터무니없이 저렴하다며, 우리 교통체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도음이 될지 미지수라며 가격 현실화에 대한 심도 깊은 고민을 당부했다.

문성호 시의원은 윤종장 교통실장을 향해 “외국인 관광용 기후동행카드 단기권 도입 계획을 검토한 결과, 서울 내 모든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통행권이 터무니없이 저렴하다는 결론이다. 환승까지 가능한 무제한 통행권이므로 태생적으로 운행에 있어 적자를 발생시키는 구조인데 무리하거나 비효율적인 책정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교통실에 당부했다.

문성호 의원이 보고받은 관광용 기후동행카드 단기권 도입 계획에 의하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기간 내에 서울 면허 버스, 서울지역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리버버스를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기후동행카드와 똑같은 혜택이 담긴 단기권을 출시하고 있으며, 가격은 매우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서 문 의원은 “이웃 나라인 일본에서 발행하며 유사한 무제한 통행권인 오사카주유패스의 경우, 1일권이 약 2만 8천 원, 2일권이 약 4만 7천 원 선이라 이미 기후동행카드 외래관광객용 단기권보다 5~6배의 가격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오사카를 여행하는 외래관광객이 이를 제하는 경우는 없고, 지금도 여행 시 필수품으로 권장하고 있다.”며 꼬집었다.

또한 문 의원은 증인으로 참석한 ㈜티머니 김태극 대표에게 “티머니에서 발행하는 외래관광객 전용 티머니 MPass 또한 마찬가지다. 유사한 혜택이라 볼 수 있는 과거 간사이쓰루패스의 2일권이 약 4만 3천 원 선, 간사이 지역 구간 중 한정된 노선만 무제한으로 탑승 가능한 JR서일본 간사이패스의 경우 1일권이 약 2만 8천 원, 3일권이 약 5만 8천 원 선이므로 티머니 MPass에 비해 약 1.5배 비싸다. MPass는 수도권 지하철, 서울 버스, 인천공항철도까지 그야말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데도 말이다.”며 설파했다.

마지막으로 문 의원은 “서울교통공사의 누적 적자가 천문학적 수치로 치솟는 가운데 서울시민이 아닌 외래관광객에게도 이토록 저렴한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 사람들이 명품을 사는 이유는 단순하다. 비싸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심장 서울의 브랜드가치는 이런 부분에서도 시작되기 마련이니 교통실과 티머니에서는 외래관광객용 통행권의 가격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조정해야 한다.”며 발언을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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