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김해시 2024년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 사업 추진

마을 장점 극대화 SDGs 실현…1개소 선정 800만원 지원

JK 뉴스 | 기사입력 2024/04/08 [14:46]

김해시 2024년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 사업 추진

마을 장점 극대화 SDGs 실현…1개소 선정 800만원 지원
JK 뉴스 | 입력 : 2024/04/08 [14:46]

▲ 김해시 2024년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 사업 추진


[JK뉴스=JK 뉴스] 김해시는 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주관으로 ‘2024년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인구가 점진적으로 줄어드는 소규모 농촌마을 주민들에게 지속가능발전(SDGs) 공감대를 형성해 주도적으로 마을 문제를 해소시킬 수 있도록 협의회와 마을 주민이 함께 지속가능목표를 실현하는 시책사업이다.

작년에 처음 추진한 이 사업은 생림면 도요마을이 첫 사업 대상지였다. 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찾아가는 도요마켓데이, 도요힐링인생컷 사진공모전으로 시민들이 아름다운 도요마을 명소를 방문해 여행을 즐기도록 해 효과적으로 마을을 홍보했다.

또 테마임도 명칭 공모전 개최로 지역적 공간 특색을 반영한 ‘도요새길 명칭’을 선정한 후 걷기 행사를 개최해 아름다운 낙동강과 자연경관이 수려하지만 시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명소를 홍보하며 내실 있는 사업을 추진했다.

올해도 지역주민들이 쉽게 지속가능발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주민역량강화 교육을 제공하고 마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서로 협력하며 마을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한다. 주요 내용을 보면 ▲탄소중립 친환경마을 조성 ▲마을 특산물을 활용한 지역축제 활성화 ▲알려지지 않는 지역 명소 탐방 개발 등 김해시 3대 메가이벤트와 연계한 관광객 유치 프로그램 개발 방식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현한다.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 사업에 관심 있는 마을은 시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해 오는 19일까지 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국(김해시청 환경정책과)으로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을 우편, 방문,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시는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1개 마을에 800만원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마을 주민들이 지역 특색을 살려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