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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관광, 빅데이터 분석과 불편신고센터 활용을 통한 고물가 인식 개선과 대응 필요

JK뉴스 | 기사입력 2024/10/07 [18:03]

제주관광, 빅데이터 분석과 불편신고센터 활용을 통한 고물가 인식 개선과 대응 필요

JK뉴스 | 입력 : 2024/10/07 [18:03]

▲ 제주관광, 빅데이터 분석과 불편신고센터 활용을 통한 고물가 인식 개선과 대응 필요


[JK뉴스=JK뉴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32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박두화의원(더불어민주당)은 올해 제주관광의 가장 큰 이슈인 바가지요금과 고물가 인식에 대해 행정의 대응이 미흡한 점을 지적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민선 8기 관광공약 중에는 ‘관광 빅데이터 구축을 통한 정책 설계’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미 2022년부터 86억 원 규모의 예산이 계획되어 있다. 이를 통해 신용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관광객 소비 분석,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이동 패턴 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 분석 결과가 적시에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과 관련해서 불편신고에 대한 유형별 대응방안을 준비하자는 제안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편 신고 건수를 줄이기 위한 실질적인 대응 방향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 대한 대안 마련을 주문했다.

이어서 현재 운영중인 비상대책위원회의 임기가 만료되면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진흥 조례에 의해 설치된 ‘제주특별자치도관광진흥협의회’의 위원장을 ‘도지사’로 격상시켜 제주관광 최고 정책협의회로 운영되도록 조례 개정도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박두화 의원은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에 따른 외국인 불편 신고 대응 방안도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며, “불편신고센터에서 자체적으로 외국어 대응 능력이 부족할 경우 제주종합관광안내센터의 지원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이는 불편신고센터의 역할과 정체성에 혼선을 줄 수 있어 명확한 역할 정립이 필요하다고 했다.

제주관광은 부정적인 이미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대응 체계 구축과 불편신고센터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부디 올해와 같은 부정적 이슈에 대해 부랴부랴 대응하는 방식이 반복되지 않도록 행정 대응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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