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 어렵지 않아요”…나에게 맞는 교육 프로그램은?

JK뉴스 | 기사입력 2024/04/02 [18:06]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 어렵지 않아요”…나에게 맞는 교육 프로그램은?

JK뉴스 | 입력 : 2024/04/02 [18:06]

▲ 문화체육관광부


[JK뉴스]“저작권, 더 이상 어렵지 않아요!”

누구나 1인 창작자가 될 수 있는 시대! 창작의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 ‘저작권 교육’은 필수적이죠! 어린이부터 신인 창작자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들을 소개합니다.

◆ 대상별 맞춤형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어린이·청소년]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저작권 체험교실’

저작권 강사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교육하는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저작권 관련 연수를 받은 학교 선생님이 직접 운영하는 ‘저작권 체험교실’을 통해 매년 27만여 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습니다.

☞ 저작권 교육포털 

[어린이·청소년] 국립저작권박물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창작체험들을 통해 청소년들이 저작권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세계 최초 ‘체험형 저작권박물관’입니다. 안무 체험실에서 춤을 따라하며 안무저작권을 인식하고, 키오스크 테이블에서 영상을 직접 만들어보며 창작자와 이용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배웁니다.

☞ 국립저작권박물관 

[장애인] 장애인e-배움터

시각·청각장애인을 위한 저작권 원격교육시스템인 ‘장애인 e-배움터’. 점자파일, 화면 해설·낭독, 고대비 화면, 수어, 자막 등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어려움 없이 저작권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실제 사례까지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장애인 e-배움터

[누구나] 저작권e-배움터

국민 누구나 원하는 저작권 교육을 위해 강좌와 평생학습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저작권 온라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전문적인 강의부터 일상에서 유익한 강의까지 다양한 저작권 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만날 수 있습니다.

☞ 저작권 e-배움터 

[예비·신인 창작자] 이야기쇼, 저작권법률지원센터 등

창작자와 예비 창작자들에게는 업계 현장사례들을 중심으로 하는 ‘이야기 쇼’ 형식의 저작권 교육이 호응을 얻었습니다. 저작권 전문변호사들이 찾아가 상담하는 ‘찾아가는 법률서비스’, 상주하는 전문변호사가 상담하고 조언하는 ‘저작권법률지원센터’ 등도 창작자를 지원합니다.

☞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법률지원센터
☎ 1800-5455 

문화체육관광부는 누구나 어려움 없이 저작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대상을 늘리고, 프로그램을 다양화 하는 등 저작권 인식을 높이는 데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