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남구보건소, 매개모기 과학적 근거중심 방제사업 교육 실시

모기방제도 과학적 근거에 따라

JK 뉴스 | 기사입력 2024/04/05 [13:57]

남구보건소, 매개모기 과학적 근거중심 방제사업 교육 실시

모기방제도 과학적 근거에 따라
JK 뉴스 | 입력 : 2024/04/05 [13:57]

▲ 매개모기 과학적 근거중심 방제사업 교육 실시


[JK뉴스=JK 뉴스] 울산 남구보건소는 오는 5월 설치 예정인 일일모기발생 감시장비를 활용한 ‘근거중심 매개체 방제사업’ 실시에 앞서 모기의 발생빈도, 종별 서식환경, 방제활동 기록 등 과학적인 정보를 기반으로 모기방제를 실시할 수 있도록 울산시와 5개 구군 방역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모기방제 교육을 실시했다.

질병관리청 매개체분석과는 지난 3일 남구보건소를 방문해 근거중심 매개체 방제사업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장소별 특성에 맞는 모기 방제교육을 실시하고, 지역별 근거중심 매개체 방제사업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주요내용은 모기종별 생태 및 모기 서식지 유형에 대한정보, 살충제에 대한 이해와 환경별 약제 및 장비 사용방법, 방제지리정보시스템(모바일)에 모기 서식지 정보 등록 방법에 대해 교육했다.

남구는 일일모기발생감시장비를 2017년도에 2대 설치했으며, 올해 5월 중 관내에 일일모기발생감시장비를 8대 추가 설치해 단순 주기적 방역에서 감시자료를 바탕으로 한 근거중심의 방역으로 전환해 패러다임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비하고 있다.

이재혁 남구보건소장은 “기존 주기적 방제로 인한 살충제 오· 남용의 문제점을 개선해 보다 환경 친화적 · 과학적 근거중심의 방제체계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한다.”며, “근거중심 모기 방제사업을 통해 살충제를 최소화하면서도 남구 주민들이 모기를 매개로 한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