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의성군,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출격 준비 완료

JK뉴스 | 기사입력 2024/09/13 [10:35]

의성군,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출격 준비 완료

JK뉴스 | 입력 : 2024/09/13 [10:35]

▲ 의성군,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출격 준비 완료


[JK뉴스=JK뉴스] 의성군은 지난 12일 ‘의성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시설·장비 스마트화 세부 실행모델 개발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의성 한지형 마늘을 대상으로 농가 경험 기반의 영농관리에서 벗어나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영농 관리 모델을 정의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농업의 노동력 부족 및 경영비 부담에 대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기술이 도입될 예정이다.

인공위성, 모니터링 드론, AI 카메라, IoT센서 등 다양한 생육데이터와 환경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능화된 형태의 △스마트관수 △스마트방제 △기상재해예찰 △생육관리 △병해충방제 등의 스마트 영농관리 세부실행모델을 도입하여 변화하는 농업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기계화, 자동화를 넘어 지능화, 자율화가 가능한 의성군 농업환경 구축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으로 의성군농업기술센터는 이날 제시된 시설·장비 스마트화 세부실행모델을 실증단지와 시범단지에 우선 적용하여 검증과정을 거친 후 의성군 전체 한지형마늘에 확산할 수 있도록 스마트 영농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앞으로 다가올 기후 위기 대응과 지방 살리기를 위한 중요 과업으로 농업의 스마트화가 꼭 필요한 만큼 의성군 스마트농업 기술 개발 및 보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