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 안심 보행 책임지는 튼튼 가로수 식재가드레일 등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 가로수로 시민 불안감 해소
[JK뉴스=김영남 기자] 서울시는 보행로의 안전을 위해, 교통사고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일명 ‘튼튼 가로수’를 식재할 계획이다. 2026년까지 2,000주를 심을 계획으로 금년에 우선 50주를 심고 2025년에 1,000주, 2026년에 950주를 추가로 심을 계획이다. 가로수는 차선에서 이탈한 차의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완충 기능의 역할이 있는데 횡단보도나 교통섬같이 사람들이 멈춰서서 기다리는 장소에 가로수를 확대 식재함으로써 시민들의 불안감을 낮춰주고 보행 안전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해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나무의 직경이 클수록 차량 충돌에 견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되며, 인공구조물 등에 비해 나무의 탄력성으로 충격을 흡수함으로써 보행자는 물론 운전자도 보호할 수 있다. 다양한 교통사고 사례에서 보면 실제로 가로수에 충돌한 트럭이 중상자 없이 멈춰 선 사례가 있음을 볼 때 가로수가 가드레일 등의 교통시설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튼튼 가로수로 검토 중인 느티나무, 은행나무, 단풍나무 등의 수종은 수도권 지역에서 잘 자라고 뿌리 형태가 심근성이며 목재의 밀도, 경도, 내구성이 좋다. 그리고 가로수는 그늘도 제공하여 나무밑에 있으면 기온이 낮아져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누구나 한번 쯤은 더운 여름 천연 그늘막인 가로수 밑에서 더위를 식힌 경험이 있을 것이다. 2022년 서울기술연구원, 열저감. 열화상센터 분석결과 발표에 따르면 ‘폭염 대비’ 가로수가 그늘막보다 열을 25% 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로수는 기후 환경 변화 대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우선 가로수는 탄소 흡수기능이 탁월하여 탄소저감 효과가 크다. 가로수 1주의 연간 탄소 흡수량은 203.3kg으로, 가로수 2,000주를 심으면 연간 탄소 흡수량이 406.6톤으로 자동차 170대의 연간 탄소 배출량과 맞먹는다. 다음으로 가로수는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탁월하다. 미세하고 가칠한 표면을 가진 나뭇잎이 기공을 통해 미세먼지를 흡착하고, 잎 표면이 미세먼지를 흡수하며, 가지와 나무줄기가 미세먼지를 아래로 침강시키는 것이다. 가로수 1그루의 연간 미세먼지 흡수량은 35.7g으로 가로수 47그루는 경유차 1대가 연간 내뿜는 미세먼지 1,680g을 흡수할 수 있다. 올해 하반기까지 세종대로사거리 교차로 교통섬 등에 시범사업으로 우선 50주를 식재할 계획이며, 사업효과 등을 검토한 후 2025년에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가로수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고 주변 건물의 간판을 가릴 수 있다는 우려가 있으나, 이에 대해 서울시는 운전자 시야 확보를 위해 차도측 가로수 지하고(지표면을 기준으로 곧게 뻗은 줄기에서 뻗어나온 첫 가지까지의 높이)를 높이고, 필요시 가로수 지지대를 기존 지상형에서 매몰형으로 바꾸며, 나뭇가지의 폭을 관리함으로써 교통 신호, 표지판 가림으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는 등 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튼튼 가로수 식재 사업에 기업, 단체, 시민 등 다양한 주체를 참여시켜 함께 나무를 심고 가꾸면서 시민들 스스로 나무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속적인 나무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수연 서울시 정원도시국장은 “가로수 식재는 보행자의 안전은 물론 기후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이며 효과적인 방안이다”라며 “서울 도심을 걸으면 아래를 보면 매력정원, 앞을 보면 가로수를 볼 수 있도록 녹색 자연친화도시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JK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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