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충북교육청, 2학기 늘봄학교 확대 추진방안 발표

학생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는 충북형 교육늘봄 프로그램 운영

JK뉴스 | 기사입력 2024/08/22 [12:12]

충북교육청, 2학기 늘봄학교 확대 추진방안 발표

학생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는 충북형 교육늘봄 프로그램 운영
JK뉴스 | 입력 : 2024/08/22 [12:12]

▲ 충북교육청, 2학기 늘봄학교 확대 추진방안 발표


[JK뉴스=JK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22일, 2학기 늘봄학교 전면 시행에 앞서, '충북 나우 늘봄학교' 확대 추진 방안을 발표하며, 초등학생들의 조화로운 성장을 돕는 지속 가능한 충북형 늘봄학교로 발전 ·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오는 2학기부터 늘봄학교에 참여를 희망한 도내 모든 초등학교(265개 국 · 공 · 사립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 1학년 8,660명(78.3%)을 대상으로 안전한 늘봄 교육환경 조성과 맞춤형 늘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그동안 공간, 프로그램, 인력 지원에 최우선을 두고 준비해 왔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확대 추진 방안은 지난 1학기 늘봄학교의 운영성과와 개선 · 보완사항 및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충북형 늘봄학교의 비전과 방향, 5대 중점 추진과제와 과제별 실행계획을 담았다.

학교 · 지역사회와 함께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충북 나우 늘봄 학교'는 ▲몸튼튼 마음튼튼 특화 프로그램 ▲충북 나우 늘봄 모델 학교 운영 ▲지역 이음 늘봄학교 확대 ▲(가칭) 충북 나우 늘봄거점 센터 구축 ▲(가칭) 충북 나우 늘봄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등 5개의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특화 과제로서 충북교육시책과 연계한 '몸튼튼 마음튼튼' 프로그램은 주 1시간 이상 모든 늘봄학급에서 운영하며, 도내 대학, 공공기관 등과 연계하여 질 높은 늘봄 프로그램 개발과 우수한 강사를 지원한다.

둘째, 유형별로 하반기 공모를 통해 학교별 특색과 여건을 반영한 늘봄학교 모델학교를 5개교 내외로 선정하고 학교별 약 2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셋째, 지역 이음 늘봄학교를 확대한다.

약 60여억 원을 투입해 학교 안 아동친화적 늘봄교실을 확충해 공간을 조성하고, 학교 밖에서는 지역별 · 학교별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지자체, 공공기관, 마을 등과 지역 이음 늘봄학교를 활성화 한다.

넷째, (가칭)충북 나우 늘봄거점센터를 구축해 학교 안과 밖 어디서나 미래교육 관련 콘텐츠, 문화예술 ·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의 수준 높은 늘봄 프로그램을 누리고 긴급 · 주말 늘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시간을 유연하게 하고 관련 시설 등을 확충한다.

또한, 늘봄수요 · 접근성 · 정책 효과성 등을 고려해 도내 3개 시 지역 소재의 초등학교 유휴교실 공간 재배치 및 리모델링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늘봄프로그램 신청부터 각종 알림 서비스 및 업무처리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가칭)충북 늘봄학교 통합지원 플랫폼을 오는 12월 개통하여 학부모 등 수요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서성범 행정국장은 “학교 ·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충북형 늘봄학교의 안착을 위해 행 · 재정적 지원 등 학교 현장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며, “정책 추진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환류, 현장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충북교육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충북 나우 늘봄학교 정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