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세종시의회, 자치분권특별회계 노하우 나눴다!

자치분권특별회계 조례 제정 사례 등 인천 서구의회 정책연구회에 노하우 공유

JK뉴스 | 기사입력 2024/08/20 [17:22]

세종시의회, 자치분권특별회계 노하우 나눴다!

자치분권특별회계 조례 제정 사례 등 인천 서구의회 정책연구회에 노하우 공유
JK뉴스 | 입력 : 2024/08/20 [17:22]

▲ 세종시의회, 자치분권특별회계 노하우 나눴다!


[JK뉴스=JK뉴스]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2018년 전국 최초로 제정한 자치분권특별회계 조례 등의 노하우를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주민주도 지방자치정책연구회’와 공유했다.

20일, 인천 서구의회 정책연구회는 세종시의회를 방문하여 ‘세종특별자치시 지방분권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 사례를 청취하고, ‘자치분권특별회계를 통한 세종시 주민자치회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어 대전세종연구원 김흥주 책임연구위원의 ‘세종형 주민자치 이해와 자치분권특별회계’에 대해 특강을 들은 후, 지역 특성에 맞는 주민자치회 모형 도출 및 운영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세종시의회 김동빈 부의장, 유인호 의원, 김현옥 의원, 여미전 의원이 참석하여 노하우를 공유했고, 인천 서구의회 정책연구회에서는 김원진 의원을 비롯한 회원 및 자문위원 10명이 참석했다.

김동빈 세종시의회 부의장은 “2019년 세종시가 지방자치의 선도적인 모델로 만들어 낸 자치분권특별회계는 의회와 집행부, 전문가가 협력하여 실질적인 주민자치 모델을 완성한 성과”라고 강조하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세종시의 특별회계 노하우가 인천 서구 주민자치 현장에도 잘 적용되어, 주민주도의 지방자치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