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대구시 교육청 대구남부교육지원청,‘온(ON) 디자인씽킹 스쿨’운영

정답을 넘어 창의적 문제 해결의 길을 찾아가다

JK뉴스 | 기사입력 2024/07/30 [12:57]

대구시 교육청 대구남부교육지원청,‘온(ON) 디자인씽킹 스쿨’운영

정답을 넘어 창의적 문제 해결의 길을 찾아가다
JK뉴스 | 입력 : 2024/07/30 [12:57]

▲ 대구남부교육지원청,‘온(ON) 디자인씽킹 스쿨’운영


[JK뉴스=JK뉴스]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6학년 희망 학생 40여 명을 대상으로 대구교육대학교에서 ‘온(ON) 디자인씽킹 스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남부 초등 ‘온(ON) 디자인씽킹 스쿨’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포용성 있는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초등학생 진로 탐색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기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실습 과정과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생활 속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며, 해결할 문제를 설정한 후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협력적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 과정에서 마이크로비트, 엔트리 등 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현실에서 구현하는 실습을 하면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학습과정을 익힌다.

또한, IT 기업의 인공지능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인공지능의 원리, ▲인공지능을 활용한 드론 프로그래밍, ▲가상현실과 상호작용, ▲AI 올림픽 육상대회 체험 등을 실시한다.

특히,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와 인공지능에 전문적 지식을 갖춘 초등교사가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지역 대학교의 축적된 교육 자원을 활용하고 이론과 실기를 융합하여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

1일차 수업에 참여한 대봉초 6학년 장동하 학생은 " 평소 컴퓨터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은데 코딩을 하면서 디자인씽킹이라는 과정을 체험한다고 하니 호기심이 생긴다." 고 소감을 밝혔다.

김동관 교육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실생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인공지능 세계를 체험하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