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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교육청, 독일교육 탐방 후, ‘학생 주도 배움 중심 수업 사례’ 현장 적용 방안 모색

국외학교 탐방 연수 보고회 개최…경남교육 적용 방안 모색 등

배재영 기자 (topbjman@naver.com) | 기사입력 2024/07/19 [16:03]

경상남도교육청, 독일교육 탐방 후, ‘학생 주도 배움 중심 수업 사례’ 현장 적용 방안 모색

국외학교 탐방 연수 보고회 개최…경남교육 적용 방안 모색 등
배재영 기자 (topbjman@naver.com) | 입력 : 2024/07/19 [16:03]

▲ 국외학교 탐방 연수 보고회 개최


[JK뉴스=배재영 기자 (topbjman@naver.com)] 경상남도교육청은 19일 경남유아교육원에서 ‘2024년 초등 배움 중심 수업 선도 교원 국외학교 탐방 연수 보고회’를 열어 독일 초등 배움 중심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경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경남교육청 소속 초등교원 16명은 지난달 21일부터 29일까지 7박 9일 동안 독일(프랑크푸르트, 오버우어젤, 마루르크 등)의 공립초등학교부터 초・중・고등학교 통합학교까지 학교 다섯 곳(오버우어젤 발도르프 슐레, IBM몬테소리 초등학교, 마부르크 프라이넷 학교, 캠퍼스 클라렌탈, 뢰머슈타트 슐레), 어린이 박물관, 미술관, 공공놀이터, 수학체험관 등을 방문했다.

보고회는 방문 기관별 탐방 내용을 소개하면서 직접 보고 느낀 점을 발표했다.

또 독일 교육기관 너머로 역사와 철학, 문화를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보냈다.

국외학교 탐방 보고회 중 오버우어젤 발도르프 슐레(Waldorf School Association Vordertaunus)는 발도르프 교육의 12 감각이라는 세분된 개념으로 교육적 접근을 통해 학생들의 배움을 이끄는 교육과정을 교장 선생님에게서 직접 듣고 각 학년 교실, 운동장, 목공실, 다목적 홀 등을 살펴보았다.

2007년 설립된 유·초·중·고 통합학교인 캠퍼스 클라렌탈(Campus Klarenthal)에서는 1 부터 4학년까지 통합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직접 참관했다.

학생들의 성장 정도, 학습 속도, 흥미 등의 차이가 있지만 세심한 배려와 개별 학생 중심의 학습 속도에 맞춰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보며 많은 시사점을 발견했다.

헤센주 프랑크푸르트 공립초등학교인 뢰머슈타트슐레(Römerstadtschule)는 1 부터 4학년 학년 구분 없이 복식학급 교육으로 독일 공립초등학교에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독일 교육상’을 수상한 학교다.

최근 이 학교의 모델은 독일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웃 나라인 스위스 등으로 교육모델이 수출되고 있다.

경남에도 작은 학교 증가로 학급당 학생 수가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독일 복식학급의 모델은 경남 작은 학교 통합 수업모델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경남교육청은 매년 경남교육의 핵심 정책인 배움 중심 수업을 실천하고 선도하는 교원을 선정해 국외의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독일탐방 연수를 통해 학생 주도 배움 중심 수업 사례를 수집하고 현장 적용 방법을 모색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대비하고 경남형 배움 중심 수업 정책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박영선 초등교육과장은 “학교 현장의 어려움에 항상 최선을 다하는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면서, “이번 연수를 바탕으로 경남교육이 미래 교육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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