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뉴스

서귀포시, 노거수 지정・보호로 자연자원 증진

JK뉴스 | 기사입력 2024/07/19 [10:45]

서귀포시, 노거수 지정・보호로 자연자원 증진

JK뉴스 | 입력 : 2024/07/19 [10:45]

▲ 노거수


[JK뉴스=JK뉴스] 서귀포시는 7월부터 노거수(老巨樹) 지정・보호를 위해 관내 노거수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노거수 지정 신청서를 접수 받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와 난개발로 제주 천혜의 자연자산인 가치 있는 수목들이 훼손되거나 사라지고 있어 이를 보호하고자 고사(故事)가 깃든 수목을 노거수로 지정하여 보전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증진하고자 한다.

도내 노거수 연구용역자료를 바탕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노거수 기준에 적합한 수목을 선정할 예정이며 또한 마을회, 공공기관, 학교, 종교시설 등 노거수로 지정할 만한 가치 있는 수목에 대하여 지정 신청서를 접수 받아 이를 평가하고 가치 여부에 대하여 수목전문가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노거수 선정에 참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귀포시는 7~8월 중 노거수 신청접수 및 전수조사를 완료하고 9월 중 의견청취 및 선정평가하여 10월에 관리 가능한 수준의 노거수를 선정하여 고시할 계획이다. 노거수로 선정되면 '제주특별자치도 보호수 및 노거수 보호관리 조례'에 따라 노거수의 벌채, 굴취는 물론 노거수의 생육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형질변경행위 등을 할수 없으며, 보호・관리를 위하여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김영철 서귀포시 공원녹지과장은“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높은 노거수를 조사・발굴하여 보호함으로써 제주 천혜의 자연자원 중 하나인 노거수의 가치 증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